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16년03월06일 4번

[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]
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원에서 구매 전 소비자상담을 할 때 다루어져야 할 내용이 아닌 것은?

  • ① 구매선택과 관련된 평가기준에 대한 정보와 조언
  • ② 판매점, 가격 등에 대한 시장정보 제공
  • ③ 대체안의 존재와 특성에 관한 정보 제공
  • ④ 가격과 품질 면에서 가장 우수한 특정 브랜드 지정
(정답률: 54%)

문제 해설

"가격과 품질 면에서 가장 우수한 특정 브랜드 지정"은 구매 선택과 관련된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와 조언이 아니기 때문에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. 이는 소비자에게 특정 브랜드를 강제로 추천하는 것으로,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. 따라서, 소비자단체 및 한국소비자원에서는 구매 선택과 관련된 평가 기준에 대한 정보와 조언, 판매점, 가격 등에 대한 시장 정보 제공, 대체안의 존재와 특성에 관한 정보 제공 등을 다루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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